인공관절수술

SURGICAL CLINIC

열린연세정형외과에서 '인공관절수술'을 알려드립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인공관절수술은 무릎관절이 각종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서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장애가 심하면서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시행됩니다. 환자들에게 몸속에 안전한 세라믹과 플라스틱(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고통을 감소시키고 무릎관절 운동이 가능해지면서 동시에 안정성을 얻고 변형을 교정하여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 종류

  • 1)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

    장기간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60세 이상의 4기 퇴행성 골관절염 또는 65세 이상의 3기 퇴행성 골관절염에서 시행합니다. 관절염 치료의 가장 마지막 단계이므로 신중한 결정을 요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기술과 인공관절 재로 및 디자인의 발전으로 수술 15년 후에도 95%에서 관절 상태가 양호하여 수명이 많이 길어진 상태입니다. 수술 후 3-6개월 간은 통증과 운동 제한이 남아있으나 이후 호전되어 환자의 만족도는 90% 이상이며 중증 퇴행성 골관절염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 2) 무릎 인공관절 부분치환술

    장기적인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는 않는 퇴행성 골관절염 환자 중 관절의 내측 또는 외측만 심하게 마모된 경우 전체 관절의 1/3만 치환하는 수술입니다. 아직 젋은 50대 후반이나 전신 상태가 불량한 80대 환자에서도 시행 가능합니다. 수술 상처가 작고, 수술 시간도 짧으며, 출혈이 별로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내구성은 아직 연구 중이지만 15년 이상 사용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3) 엉덩이 관절 인공관절 전치환술 또는 부분 치환술

    고관절의 중증 골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 경부 골절 시 시행되는 고관절 대체 수술 입니다. 인공 관절 중 마모되는 부품이 세라믹 제질로 개발되면서 10년 관찰에서 99%의 정상적 내구성이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 디자인이 향상되어 탈구되는 합병증이 많이 감소하여 수술 후 방바닥 생활이 가능합니다. 회복이 잘 된 경우 가벼운 스포츠 활동과 조깅도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