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SPINE CLINIC

열린연세정형외과에서 '허리디스크'를 알려드립니다.

허리 디스크란?

허리의 뼈와 뼈 사이의 물렁뼈를 추간판이라고 하며 추간판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는 추간판 탈출증을 흔히 허리 디스크라고 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추간판에 노화 또는 충격으로 디스크 중심부의 수핵을 둘러싸는 섬유륜이 파열되어 수핵 또는 섬유륜이 신경이 지나가는 신경관으로 튀어 나와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 통증, 골반 통증, 다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허리 디스크의 원인

  • 01

    허리의 과사용 및 부적절한 사용

  • 02

    비만

  • 03

    흡연

  • 04

    그 밖의 원인(힘든 작업 등..)

허리 디스크의 진단

진단은 정확한 병력 청취, 진찰, 방사선 검사 만으로도 가능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CT, MRI, 근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허리 디스크의 치료

80-90% 이상의 대부분의 환자에서 비수술적 치료 ( 휴식, 단기간의 침상 안정, 경구 약물치료, 물리치료 및 견인치료, 보조기 착용 )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초기 2주만에 증상이 50% 이상 호전되면 대부분 6주 정도에 90% 이상 증상이 호전됩니다. 1단계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신경주사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검사상 디스크가 아주 심한 경우는 꼬리뼈를 통한 신경성형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많이 좋아지면 복근 및 등근육 강화운동, 걷기 운동, 자전거, 수영,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여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방바닥 좌식 생활, 충격을 주는 장거리 달리기, 과다한 회전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6-8주간의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하지 마비가 있는 경우, 통증이 너무 심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신경 압박이 심하여 소대변 기능이 떨어진 경우 입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소절개 미세 현미경 디스크 제거술이 표준 방법이며, 그외 경피적 내시경 수술, 최근 주목 받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핵제거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