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SPINE CLINIC

열린연세정형외과에서 '목디스크'를 알려드립니다.

목 디스크스란?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물렁뼈 입니다.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 운동을 가능 하게하는 기능을 합니다. 목 디스크는 이 물렁뼈가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이 추가되면 뼈가 자라나와 신경을 눌러 협착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

목 뒤쪽의 통증, 어깨 날개뼈 통증, 팔과 손이 저리고 마비되는 느낌 등 입니다. 이런 통증은 목을 뒤로 저치고 돌릴 때 심해집니다. 질환이 심해져서 신경 줄기를 압박하게 되면 척수증이 발생하여 팔의 마비, 다리의 보행장애, 대소변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의 진단

진단은 정확한 진찰, 방사선 검사, CT 또는 MRI 검사 등으로 가능하며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

목디스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가 원칙이며, 보조기 착용, 경구 약물치료, 물리치료 및 목 견인치료, 목 근육 강화 운동, 신경 주사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6-8주 이상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여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운동 신경 마비로 팔의 힘이 계속 약화되는 경우, 척수증이 발생하여 팔과 손의 마비, 보행 장애, 대소변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목 앞쪽으로 디스크를 제거하고 척추뼈 유합을 시행하는 방법이 가장 표준화된 수술이며, 그 외 인공디스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