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층

SPINE CLINIC

열린연세정형외과에서 '척추관협착층'를 알려드립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은 뇌에서 팔과 다리로 가는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 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층의 원인

가장 흔한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은 50-60대에 노화 과정으로 퇴행성 디스크와 퇴행성 관절염이 심해져서 발생합니다. 남성 보다는 여성에서 더 많고, 허리 3,4,5번 및 엉치1번 뼈 사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 외 척추 분리증, 전방전위증이 심해져도 생기며, 선천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층의 증상

증상은 초기에는 허리 통증, 병이 진행하면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앉아 있으면 통증이 별로 없다가 서서 걸으면 다리가 아프고 저리고 힘이 없어서 웅크리고 앉게 됩니다. 쉬면 통증이 호전되어 다시 걷다가 아프면 다시 앉아서 쉬어야 하는 “간헐적 신경성파행”이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서있기 힘들고 몇 걸음만 걸어도 못 걷게 되고 휴식 시에도 심한 다리 통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척추관협착층의 진단

진단은 정확한 문진과 진찰, 방사선검사, CT 또는 MRI 검사로 가능합니다.

척추관협착층의 치료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이며, 휴식, 허리 보조기, 약물치료, 물리치료, 신경 주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2-3개월간의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하지 마비로 보행 장애가 심할 때 고려됩니다. 수술 방법은 좊아진 척추관을 넓혀주는 신경감압술과 불안정 및 측만증 등의 변형이 심할 때 신경감압술과 척추유합술을 동시 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