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 질환

JOINT CLINIC

열린연세정형외과에서 '어깨 관절 질환'을 알려드립니다.

어깨관절질환이란?

어깨 관절은 신체 관절 중 가장 움직임이 크고 많은 관절입니다. 그만큼 구조가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며 정확한 판정이 어렵습니다.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요 질환

  • 1) 회전근개 파열

    어깨 관절의 외부 근육 내부에 4가지 힘줄 ( 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 )이 있는데 이를 통틀어 “회전근 개”라고 합니다. 그 외 추가로 이두박건이라는 중요한 힘줄이 더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스포츠 손상 또는 사고로 인한 외상, 반복적인 과다 사용, 퇴행성 골극으로 인한 충돌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 초음파 검사 또는 MRI 검사로 진단이 됩니다. 1차적 치료는 비수술 치료 ( 휴식, 보조기 고정, 경구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이며 부분파열 또는 소규모 파열의 경우 비수술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6주 이상의 비수술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광범위 전층파열의 경우 수술적 치료 ( 관절경적 견봉 골극 제거 술 및 회전근개의 봉합술 )를 시행하게 됩니다. 파열이 너무 오래되거 회전근개가 남아있지 않고 2차적 관절염이 심한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요합니다.

  • 2) 오십견(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

    만성적으로 어깨 통증이 있으면서 어깨가 굳어서 운동제한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어깨 관절내 염증, 힘줄 이상, 근막통증증후군, 내과질환 ( 당뇨병, 갑상선질환, 부신피질기능저하증 ), 스트레스 등 심리적 원인, 외상 후 장기간의 고정, 항암제 및 항경련제 약치료 등입니다.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 ( 경구 약물 치료, 물리치료,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운동치료 )로 증상이 호전되나 완치까지 많은 시간 ( 3개월-1년 )을 요하게 됩니다. 드물게 수면마취 하 도수조작술 ( 관절수동술 ) 또는 관절경 수술을 요합니다.

  • 3) 석회화건염

    어깨 관절 주위 회전근개 또는 인대에 석회 물질이 침착되어 심한 급성 염증을 일르키는 질환입니다.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어깨 관절을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대부분 과다 사용 후 발생합니다. 방사선 및 초음파 검사로 진단이 되며 비수술적 치료 ( 팔걸이 고정, 경구 약물치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체외충격파 치료, 물리치료, 초음파 또는 방사선 투시 하 다발성 천공 및 흡입술 )로 대부분 호전됩니다. 석회 침착이 크고 비수술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 ( 관절경수술 )를 요하게 됩니다.